안녕하세요. 별미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책은 아니지만 제가 얻은 정보를 정리해두려고 합니다.
저는 이전부터 '드로우앤드류' 라는 퍼스널브랜딩, sns마케팅 을 알려주는 유튜버를 자주 보고 있었는데요.
이 분이 최근에 마세슾이라는 새로운 유튜브를 오픈했는데, 브이로그 감성도 너무 제 취향이더구요.
그런데 금방 10만을 넘어 벌써 14만명이 넘었습니다.
이렇게 빨리 유튜브 채널을 키울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퍼스널브랜딩'을 유튜브 채널에 적용한 덕분이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드로우 앤드류님은 퍼스널브랜딩의 꿀팁을 숨기지 않고 드로우마이브랜드라는 시리즈로 모든 정보를 공유하셨더라구요.
저도 처음에는 그냥 보다가 너무 좋은 내용이라 놓치면 안 될 것 같아 종이에 적고, 타이핑을 쳐서 남겨두었습니다.
그리고 저도 저만의 퍼스널브랜딩을 고민해보려구요.

이번 포스팅에 정리할 내용은 드로우마이브랜드의 1편입니다.
저는 간소화해서 정리했으니 직접 영상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1. 드로우앤드류님은 미국 회사를 다니면서 유튜브를 부업으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부업이 커지고 나서 본업으로 전환하였는데요.
> 많은 인터넷으로 돈을 버는 일 (유튜브, 인스타, 블로그 등)은 대부분 부업으로 시작하는 것이 맞는 것 같아요.
본업으로 시작하면 너무 부담이 커지니깐요.
그리고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으니까...

2.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 때는 좋아하고 잘하는 일로 시작하라
그 이유는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로 시작했을 때 성공하고 나서도 현타가 올 수 있고,
처음부터 큰 돈이 되지 않기 때문에 좋아하는 일로 시작했을 때 꾸준히 할 수 있는 열정이 생기기 때문!
> 하지만 유지될 정도의 돈은 벌어야 한다고 하셨는 데 저는 너무 공감이 갔습니다. 만원이라도 벌면 의욕이 생기거든요
3. 브랜딩을 하는 이유
①기획으로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
- 팔려고 하기 보다는 어떤 콘텐츠로 사람을 모으고, 어떤 사람을 모을 지, 사업을 어떻게 확장할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
②예전의 마케팅
상품 > 마케팅 > 판매 순으로 진행 되었는데
대기업의 자본과 인력이 아니고서는 망하기 쉬움,
특히 요즘 진행하는 구매대행이나 쿠팡판매, 스마트스토어 모두 누군가가 나보다 대량으로 들여와서 조금이라도 싸게 판매하면 금방 자리를 뺏겨요.
③현재의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사람을 모음, 어떤 분야의 어떤 취향의 사람을 모을 것인지 생각)
>상품기획 (모은 사람들에게 어떤게 필요한지 물어보고 참여한다면 판매가 증가)
> 판매 (성장하기 쉬움, 하지만 콘텐츠가 없으면 망함)
이전부터 퍼스널브랜딩을 어떻게해야할지 막막하고 그저 유튜브 조회수만 올렸는데도 수익화는 어렵더라구요.
드로우 앤드류님은 이러한 기획을 통해 마세슾 첫 달 부터 조회수 수익 외에 쿠팡파트너스로 수익을 얻었다고 합니다.
결국 요약하자면 좋아하고 잘하는 일로 시작하되, 브랜딩을 해야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쉽게 말할 수 있었는데, 내가 잘하는 것은 잘 모르겠더라구요. (이건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봤습니다. )
내가 좋아하는 것 > 공간꾸미기, '나'를 꾸미기 (외면, 내면 > 결국 자기계발)
내가 잘하는 것 > 계획 세우기, 추진력, 기록하기(글, 사진, 영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