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는 나

대학생 A+받는 리포트 / 레포트 쓰는법 / 레포트양식 / 레포트 표지 / 레포트 목차 레포트 예시

by 오늘의별미 2021. 1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별미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리포트 쓰는법인데요.
제가 대학생활을 4년 하면서 과 특성상
리포트를 정말 많이 써왔는데요

기본 5장부터 7-10장
최대는 20장 형태의 소논문까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포트나 소논문 같은
학술적 글쓰기를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는지 알려드릴께요!

위의 사진은 예전에 제가 쓴 과제인데요.
글을 쓸 때 처음으로 중요한 건 표지의 여부입니다.

1. 리포트 표지

저는 과제에서 표지 없이 제출하라고 해서
표지를 만들지 않았는데요.
이럴 경우 표지를 만들면 감점일 수 있으나
대부분은 딱히 언급이 없다면 표지를 꼭 만들어야해요.

아니면 형식적인 면에서 감점이 많이 될 수도….


저는 보통 제목과 학교 로고를 넣고
표를 만들어서 과목명, 담당교수 , 학과 , 학번 ,이름을
표지에 적어요.

교수님마다 학교로고를 넣는 것을 좋아하는 교수님이
가끔 계시니 자신만의 표지가 없다면
무난한 방법인 것 같아요.

2. 목차

두번째는 목차인데요.
보통 한 장을 꽉 채워서 만들 때도 있지만


저는 표로 만들어서 정리해둬요.


서론-본론-결론-참고문헌
형식으로 글을 전개하는 데
본론은 보통 3가지로 나눠서 쓰는 게 좋아요.

3.서론

사실 목차만 만들어도
저는 글의 반은 완성이라고 생각해요.

여러 논문을 찾아보고
자신의 주장에 맞는 자료를 찾아서
목차를 구성해야하거든요.

서론에는
무엇을 다룰 것인가?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왜 이 내용을 다루는가?
가 들어가야해요.

구성방식은 도입부 + 주제제시부로 나누어서 적어줍니다.

도입부에는 나의 경험, 최근 사회문제, 주요 개념어
주제제시부에는 글에서 다루는 문제, 연구대상,
글의 취지, 목적, 조사방식(입증방식) 등을 적어주면 됩니다.


4.본론

본론에는 필자의 주장, 의견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이를 증명해나가면 됩니다.

주장을 뒷받침 하는 근거는 3개는 있어야하니
본론은 3개로 구성되는게 좋아요.

5.결론

결론에서는 지금까지의 내용을 요약, 정리
그리고 조사의 한계,
글의 의의를 적어줍니다.

6. 글의 구성 비율

마지막으로 글을 쓸 때 많이 신경 쓰는 부분일텐데요.
서론은 15-20퍼센트
본론은 70-75퍼센트
결론은 10퍼센트
로 구성해주면 됩니다.

아직 1-2학년이라면 이 정도만 맞춰도
다른 학생들보다 형식적으로 잘 갖출 수 있을 거에요!



다음에는 각주나 참고문헌 쓰는 법과 참고문헌 찾는법을
알려드릴께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