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하는 나/여행계획짜기

유럽여행 계획짜기 2탄/ 숙소예약하기/유럽여행숙소

by 오늘의별미 2019. 10.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럽여행 계획짜기 2탄입니다. 유럽여행을 계획 할 때 비중이 큰 것이 항공권예약, 숙소예약, 유럽내교통편예약, 경비계획, 유럽일정짜기 이렇게 5개인데요. 앞으로도 이 5개에 대해서 계속 포스팅을 할 예정이니 유럽여행계획 짤 때 도움이 되길 바라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번째 인 숙소예약에 대해서 설명드릴껀데요. 이 방법은 2가지로 나뉘어요.

1. 여행전체일정의 숙소를 다 짜느냐

2. 여행을 하면서 일정에 맞게 숙소를 예약하느냐

인데요. 성수기인 경우에는 2번이 거의 불가능하니 미리미리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비행기나 기차를 놓치는 경우가 아니라면 크게 일정에 변동이 없을꺼에요. 2번의 경우에도 그 도시에 도착한 일주일 전에는 예약을 해야합니다.

저는 1번의 방법으로 설명을 드리려고 해요. 유럽여행 숙소에는 3가지 방법이 있어요.

게스트하우스, 호텔, 에어비앤비 이렇게 3가지 인데요. 카우치서핑이라는 방법도 있지만 저도 경험해보지 않았고 위험성이 있으니 다루지 않을께요.

게스트하우스

게스트하우스는 여러명에서 한 방을 사용하는 구조인데요. 혼성도 있고 남성/ 여성 전용도 있어요. 보통 혼성이 더 저렴하답니다. 2인실부터 24인실등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록 저렴한 편이에요. 저는 게스트하우스를 예약할 때 호스텔월드라는 어플을 이용해서 예약하니 그 어플중심으로 설명드릴께요.

게스트하우스의 장점은 일단 가격이 저렴하다는 게 제일 큰 장점이죠. 그리고 다른 저렴한 호텔이나 에어비앤비보다 가격대비 숙소위치가 좋은 편이에요. 그리고 호텔과 달리 주방을 이용할 수 있어 요리를 하면 식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샤워실에 대부분 샴푸와 린스, 드라이기가 구비되어있고 세탁실을 따로 가지않아도 대부분 유료세탁기를 가지고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하지만 단점으로는 여러명이 함께 사용하다보니 짐의 분실위험과 잠을 잘때나 쉴때 다른사람의 소리때문에 제대로 자거나 쉴 수 없다는 것이 있겠네요. 또한 저는 일본여행을 갔을 때 처음 게스트 하우스를 이용했는데요. 그 때 치명적인 단점을 느껴서 유럽여행때는 게스트하우스를 한 번도 이용하지 않았어요.;;; 먼저 냉장고에 넣어둔 식재료가 분실 됐고, 
저는 불빛이나 소리가 있으면 못 자는데 잘 때 새벽에 들어오는 사람도 있어서 진짜 치명적... 그리고 대부분의 에어비앤비나 호텔과 다르게 수건을 제공받으려면 추가비용을 지불해야하는 게 불편해요. 긴 여행동안 수건2~3개 부피도 있고 수건을 받을때마다 2~3유로가 좀 아까워요. 

게다가 마지막으로 샤워할 때 뜨거운물이 한정되어 있었는지 찬물만 나와서.... 개도 안 걸리는 여름감기에 걸려서 여행을 망쳐버렸답니다.  그리고 다른 어플을 사용한다면 괜찮을 수도 있지만 호스텔월드로 예약할 경우 예약금만 결제하고 현지에서 현지통화로 잔금을 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큰 현금을 긴 여행기간동안 소지해야한다는 것과 환전을 해야하는 번거러움이 있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게스트하우스는 이용하지 않을 예정이지만 숙소랑 관광지의 위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저렴한 숙소를 원하고, 잠귀가 밝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또한 외국인 친구나 동행을 구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게스트하우스를 찾으실 것같아요. 그래서 좋은 게스트하우스를 찾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1. 좋은 위치의 게스트하우스 찾기

호스텔월드 첫 화면입니다. 다른 어플들과 똑같이 숙박을 원하는 도시, 일정, 인원을 고르고 검색을 눌러줍니다. 저는 바르셀로나에 11월 4일부터 7일로 2명으로 검색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다양한 숙소들이 나올텐데요. 관광지와의 위치를 한눈에 비교하기가 힘듭니다. 그럴 경우 우측상단에 돋보기모양옆에 지도표시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지도모양과 함께 가격과 평점이 나와서 관광지위치에 따라서 평점과 가격비교로 나에게 맞는 숙소를 찾을 수 있어요. 바르셀로나의 경우에는 사그라다파밀리아성당이나 구엘공원이 젤 유명한 관광지인데요. 한 번만 방문할 것이 아니라면 그 주변에 숙소를 잡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지요. 아니면 람블라스거리같은 시내에 숙소를 잡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확대와 축소를 통해서 빠르게 비교할 수 있어요.

2. 혼성/남성/여성전용, 무료아침식사, 와이파이, 싱글룸/트윈룸등 시설비교하여 찾기

두번째 방법은 나에게 맞는 시설을 선택해서 고르는 방법인데요. 누군가는 저렴한 것을 선호해서 혼성이나 다인실을 이용해도 괜찮겠지만 누군가는 다른 성별과 방을 사용하는 것이 불편하거나 조금 더 적은 인원과 방을 사용하기를 원할텐데요. 그 때 사용하는 기능이 필터기능입니다. 

오른쪽 하단에 필터기능이 뜨는 데요. 여기서 가격도 나에게 맞게 설정할 수 있고, 싱글룸/트윈룸도 설정할 수 있어요.

스트롤을 내리면 혼성/남성/여성전용도 선택할 수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에게 필요한 시설을 선택할 수도 있답니다. 무료아침식사가 제공되는 곳이면 식비를 줄일 수 있겠찌요. 

3. 후기와 평점확인하기

마지막으로 평점과 후기확인하기 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좋은 숙소였지만 나에게는 최악의 숙소일 수도 있죠. 그런 상황을 대비하기위해서 평점과 후기를 꼼꼼하게 살펴봐야하는데요.

평점의 경우에는 위에 설명드린 필터기능을 이용해서 검색할 수 있어요.

보통은 8점이상을 추천드리고 7점이하로는 왠만하면 숙박을 하지않는 것을 권장해요. 호스텔 월드는 한국인 외에도 많은 외국인들이 사용하는데 대부분 한국인들이 청결도에 대해 다른나라보다 까다로워요. 그래서 평점이 외국인들이 후한 편인데도 불구하고 평점이 낮은 곳은 우리도 만족하지 못할 수 있어요.

그리고 필터로는 알지 못하는 것을 후기로 알 수 있는데요. 파티의유무와 커튼의유무, 직원들의 불친절도 등이 있습니다. 내가 새로운 친구를 많이 사귀고 싶다면 파티가 있는 곳이 좋지만 밤에 조용히 쉬고 싶은 데 파티가 있다면 매우 불편하겠지요. 그럴 경우에 후기를 확인해야합니다.

마음에 드는 숙소를 찾았다면 클릭해서 들어가줍니다.

그럼 이런 화면으로 넘어갈텐데요.

여기서 더 많은 리뷰보기를 누르면 여러 리뷰들을 참고해서 볼 수 있습니다.

위에 나이때에 따라서 이 숙소를 어떻게 느꼈는지도 알 수 있어요. 이렇게 3가지를 비교해서 좋은 게스트하우스, 나에게 맞는 게스트하우스를 찾을 수 있어요. 보통 게스트하우스에서 숙박을 하실꺼면 2만5천원에서 비싼 곳은 4만원정도에 좋은 게스트하우스를 찾을 수 있으니 경비계획할 때 참고하세요. 제가 검색할 때는 파리>>>런던>이탈리아도시들>>스페인 순으로 비쌌습니다. 관광객이 잘 없어 게스트하우스가 많이 없는 곳은 더 비쌌구요. 그리고 작은 게스트하우스보다는 많은 인원을 수용하는 큰 게스트하우스가 샤워실이나 주방같은 시설이 넓어서 이용하기 더 편리했습니다.

에어비앤비

다음으로 게스트하우스말고 두번째인 에어비앤비로 넘어가볼께요. 제가 유럽여행 내내 이용한 방법이고 제일 선호하는 방법이에요. 에어비앤비는 현지인의 숙소를 빌리는 형태인데요. 위험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에어비앤비라는 어플을 통해 정부발행신분증을 등록해야지 예약하고 빌려줄 수 있고 이 또한 후기와 평점을 통해 고를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에어비앤비의 장점은 현지인의 숙소를 이용해서 그 현지인과 소통하고 현지인스러운 여행을 즐길 수 있다는 것과 대부분의 에어비앤비에서 수건을 제공해준다는 것, 주방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 잘 찾으면 게스트하우스에서 다인실을 이용하는 것보다 싱글룸을 이용하는 비용이 비슷하거나 가격대비 저렴하다는 것, 세탁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곳이 많다는것등이 있어요. 또한 장점은 체크인시간을 상의해서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에요. 호텔이나 호스텔은 대부분 로비에서 기다려야하는데 호스트한테 미리 메세지로 문의한다면 2시간에서 3시간정도 일찍 체크인 할 수 있어요. 잘만 이용한다면 게스트하우스보다 많은 비용을 아끼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단점은 게스트하우스보다 비쌀 수 있다는 것 , 호스트를 잘못 만날 경우 최악의 여행이 될 수 있다는 것, 체크인과정이 에어비앤비마다 달라서 호스텔이나 호텔보다 번거로울 수 있다는 점등이 있어요.

그럼 에어비앤비를 사용해봅시다. 가입하고 첫화면은 이러할텐데요.

가입하기전에 밑에 링크로 가입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에어비앤비를 이용해보셨나요? 보내드린 링크로 가입하시면 첫 여행에서 최대 $37의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abnb.me/e/nnNQTTWu70?suuid=b28325d5-a46e-4195-b7d2-7a348962d618&slevel=0


다른 어플과 마찬가지로 도시와 일정, 인원수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숙소, 체험, 레스토랑중 숙소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숙소목록이 뜹니다. 다른 숙소종류와 마찬가지로 위치확인과 필터기능이 가능한데요. 오른쪽 하단에 지도 버튼을 누르면 숙소위치가 확인가능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필터기능을 이용해서 자신에게 맞는 숙소를 고를 수 있는데요.

자신에게 필요한 시설과 호스트의 승인없이 즉시예약할 수 있는 필터와

가격범위와 숙소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격범위는 제가 달러로 설정해놓아서 달러로 뜨는데 설정에서 원화로 변경가능합니다. 원화로 결제할 경우 에어비앤비에서 달러로 재환전해가기 때문에 수수료가 많이들어서 달러로 설정해두었어요. 가격을 비교할 때는 원화로 이용하시고, 결제할 때는 달러로 하세요.

그리고 숙소유형이 있는데요. 에어비앤비의 장점은 집전체로 할 때 극대화 되는데요. 호스트나 다른 게스트없이 호텔처럼 편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가격이 조금비싸요. 가끔 2인기준 인당3만원씩에도 유럽에서 집전체를 빌릴 수 있으니 개인실과 함께 체크해서 비교해보세요. 개인실은 말 그대로 나와 함께온 사람만 이용할 수 있고 화장실이나 주방등 공용공간은 같이 쓰는 유형이구요. 게스트하우스와 비슷하게 2인기준 인당3만원정도 예산을 잡으면 됩니다. 그리고 다인실은 조금 더 저렴하고 게스트하우스처럼 방은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스트롤을 내리면 침실이나 욕실 수도 고를 수 있고 슈퍼호스트라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것은 평점이 높고, 후기가 좋은 호스트들을 에어비앤비에서 따로 선정한 것이에요. 가격이 조금높거나, 예약이 다 찼을 가능성이 있지만 슈퍼호스트를 고를 경우 실패할 확률이 낮으니 처음 에어비앤비를 이용하신다면 이 기능을 추천해요.

필터설정을 통해 원하는 숙소를 골랐다면 중요한 것이 평점과 후기확인 그리고 체크인, 체크아웃시간, 숙소유의사항이에요. 

숙소를 선택하면 위의 화면과 같이 평점과 후기 체크인, 체크아웃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서 꼭 확인하셔야 하는게 숙소이용규칙인데요. 저도 이것을 확인안하고 예약을 해서 낭패를 보았답니다. 호스트마다 숙소이용규칙을 제시해 두었는데요. 어떤 곳은 숙박세가 에어비앤비비용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게시해두어서 가서 지불해야하는 곳도 있었고, 주방사용이 불가능하다고 적혀있는 곳도 있었어요. 그리고 추가비용을 내야지 세탁기를 이용할 수 있다고 적힌 곳도 있답니다. 확인을 하지 않고 예약을 하면 그 책임은 고스란히 나에게 돌아오니 꼭 체크하시길 바라요. 여기에 적히지 않았는데 추가로 호스트가 요구한다면 에어비앤비 고객센터를 통해서 분쟁을 해결할 수 있답니다.

예약을하고 승인을 받아 결제를 완료하였다면 숙소주인과 메세지를 주고받으면서 체크인과 체크아웃에 대한 질문을 하거나 요구사항을 미리 말할 수 있어요. 저는 호스트가 무료아침식사를 제공해 준 적도 있어서 게스트하우스보다 훨씬 더 유용하게 사용해서 좋았답니다.

호텔

마지막으로 호텔입니다. 호텔은 위치, 보안, 편리함에 있어서 다른 숙소들 보다 우수한데요. 단점은 세탁기나 주방사용이 안된다는 것과 비용이 비싸다는 것이 있어요. 호텔 또한 잘 활용하면 다른 숙소처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저는 호텔을 예약할 때 호텔스컴바인을 이용해요.

여러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호텔예약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른 어플과 마찬가지로 도시와 일정, 인원수를 선택해 줍니다.

검색해서 상단에 필터기능을 이용하면 가격과 평점, 시설에 따라서 나에게 맞는 호텔을 검색할 수 있어요. 호텔스컴바인에서는 호스텔과 아파트도 같이 검색이 되니 호텔만 검색하고 싶은경우에는 숙박유형에서 호텔만 체크해주세요.

호텔 또한 지도모양을 누르면 위치를 확인해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정렬기준을 이용해서 인기순, 최저가, 성급, 평점, 거리순에 따라서도 호텔을 검색할 수 있어요. 마음에 드는 호텔을 찾았다면 들어가서 해당사이트로 넘어가 결제하면 된답니다. 호텔의 경우에는 가격이 너무 천차만별이라 제가 하루에 얼마정도 든다고 딱 정해드릴 수가 없네요. 각 지역마다 특징이 있는 호텔이 있으니 꼭 가고 싶은 호텔이라면 가격에 상관하지 않고 묵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인것 같아요. 


이렇게 게스트하우스, 에어비앤비, 호텔 숙소예약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긴 유럽여행동안 지치지 않고 여행하려면 나에게 맞는 숙소선택이 중요합니다. 가격만 따지지 말고 자신이 편하게 쉴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숙소를 선택해서 예약하시길 바라요. 

반응형